한국 교과서의 ‘왜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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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동욱이는 우리나라 역사가 깊고,
최초의 국가인 고조선을 세운 단군 왕검이 하느님의 자손이라는 사실이 무척 자랑스럽게 느껴졌다.” (2) “그러나 순결은 성숙한 성 의식을 가지고
남녀 모두가 지켜야 하며, 결혼 전에는 물론 결혼 후에도 지켜야 한다.… 나를 사랑하고 나의 몸과 마음을 깨끗하게 지킨다는 뜻에서 순결서약서를
쓰고, 서명해놓자.” (3)“서구의 개인주의 사상이 잘못 받아들여져 몰공동체적, 몰사회적 이기심이 팽배하고 있다. 노사 모두 기업의 이익보다는
개인의 이익을 우선하여 노사분규가 심화되고 있으며, 이와 같은 개인 및 집단이기주의가 사회적 통합을 저해하고 있다.” (4)“여기서 주의하지
않으면 안 되는 것은 서구 제국과 우리나라의 사회 구성의 차이이다.… 학급도 역시 당연히 마찬가지 형태를 지녀야 하다.… 따라서 그 단체를
규율하는 규범은 교사의 인격에서 배어나오지 않으면 안 된다. 그것을 망각하고 서구류의 개인주의적 자율자치로 빠져서는 안 된다.”
내가 시험보면 빵점 맞을 교과서
위의 글은 4번을 제외하고는 초등학교 사회, 중학교 기술/가정, 그리고 고등학교 공통사회 교과서에서 뽑은 것이다. 내 관점에서는 하나같이
우스꽝스럽고 편파적인 주장으로 보인다. 고대 신화를 역사적 사실처럼 설명해도 되는가? 형식적인 남녀평등론 뒤에 숨어 성적 억압과 수치심을
야기하는 순결 이데올로기를 주입하는 것도 여전하다. 그리고 노동자 개개인의 이익이 기업의 이익보다 중요한 게 당연한 것 아닌가? 정치학자로서
내가 보기에, 집단이기주의의 표출이야말로 민주주의의 필요조건이다. 내가 시험본다면 빵점 맞을 게 뻔하다.
몇년간 주의깊게 읽어본 초·중·고의 교과서 내용은 한마디로 문제투성이다. 사회, 역사, 도덕, 윤리 등 공공성에 관련된 교과서는 지루하고
근엄한 문장, 단순한 사고, 나열식 구성, 브리핑식 요약, 모든 것을 ‘총체적’으로 설명하려는 욕심(능력은 그에 턱없다), 선언식 주장으로 가득
차 있다. 수없는 무의미한 추상적 개념과 용어가 짧은 책에 범벅이 돼 있는데도 학생들은 교과서를 다시 한번 ‘요약’한 자습서로 공부하고
시험친다. 가령 “청소년기에는 신장과 체중이 급격히 증가하게 되는데, 이를 청소년기의 ‘성장급등’이라고 한다”는 식의 동어반복 설명이 태반이다.
학생들은 네 글자에 밑줄 치고 그것을 무조건 외운다. 비판적 사고력과 창의성, 인간과 세상에 대한 호기심을 배운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스며드는 것은 객관적 사실을 탐구하려는 의욕을 꺾고 독립적 사고를 말살하는 특정 이데올로기다. 그중에서도 핵심은, 답은 절대적이고 이미 정해져
있다는 전체주의적 발상이다(학생들은 물론 그것을 별로 믿지 않는다. 장기적으로는 공론의 장에서 통용되는 이데올로기 코드와 실제 언행과의 심각한
괴리문제가 발생한다).
필자는 사상과 표현의 자유를 절대적으로 지지한다. 따라서 현행 교과서가 ‘거짓’이고 출판 금지되어야 한다고 우길 생각은 추호도 없다.
문제로 삼고 싶은 것은 국가의 이름으로 발행되는, 아니 국가만이 발생할 수 있는 교과서에서 매우 주관적이고 당파적인 주장이 절대적인 선 혹은
진리로 전제되는 것이다. 자연과학의 ‘진리’조차도 차후에 하나의 해석이나 편견의 결과로 드러나는 경우가 허다한데 특정 설을 반영하는 특정한
주장이 보편타당한 논리인 것처럼 쓰여져 있다. 더구나 현행 교과서는 대체로 지배엘리트에게 유리한 편파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 물론 어떤 교과서도
‘편파성’의 한계를 벗어나지 못한다. 그런데도 국가가 교과서를 독점하여 그러한 특정한 의견을 보편적 진리로 설파하는 것은 정당한가?
‘황국신민교육’의 왜곡을 실천하는가
최근 논란이 된 일본의 일부 역사 교과서의 ‘왜곡’은 한심한 수준이다. 그것을 견제하지 못하는 한 일본사회가 선진국이 되기는 어렵다.
자업자득이 될 게 뻔하다. 그렇지만 한국의 ‘국정 교과서’의 왜곡은 일본 ‘검인정’의 왜곡과 비교하여, 아무리 팔이 안으로 굽는다 해도, 오십보
백보 아닌가? (4)의 글은 경성사범부속 보통학교에서 만든 ‘황국신민교육의 원리와 실천’(1939)의 일부다(오성철 교수의 한 저서에서 허락없이
재인용했음을 밝힌다). 21세기 한국의 교육이야말로 여전히 ‘황국신민교육’의 ’왜곡’을 실천하고 있지는 않은가?
기독교인은 아니지만 이럴 때 예수님 말씀이 생각난다. 자신의 눈에 있는 들보는 보지 못하고 남의 눈의 티를 욕한다던가? 들보 제 머리 안에
주입하는 ‘극기훈련’을 위해 스스로를 24시간 스파르타식 감옥에 가둬놓았던 예지학원의 어린 영혼들. 그저 아프다.
권혁범/ 대전대 교수·당대비평 편집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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