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이가 말야…” “영삼이가 말야…” “종필이가 말야…” 오래 전, 동네 복덕방에 모인 영감님들은 저마다 한국정치의 운영자였다. 정치적 권력이라곤 눈곱만큼도 없어보이는 이들이 자못 한국정치를 운영하는 희한한 풍경은 오늘 인터넷 세상에서 흔히 발견된다. 오늘 적지 않은 한국의 청년과 노동자들(물론 사무직을 포함한)은 밤마다 인터넷의 복덕방에 모여든다. “노무현이 말야…” “정몽준이 말야…” “이회창이가 말야…” 신문 쪼가리에서부터 출처가 불분명한 풍문에 이르기까지 온갖 시사 자료들을 꿰어찬 채 그들은 밤이 새도록 한국정치의 운영자 노릇을 하는 것이다.
서글픈 일은 그토록 정치에 열중하는 그들이 예나 지금이나 정치에 당하기만 한다는 사실이다. 그들이 정치에 당하는 단 한가지 이유는 그들이 열중하는 정치가 실은 그들의 정치가 아니기 때문이다. 세상이 근본적으로 변화해야만 제 삶이 변화할 그들은 딱하게도 세상을 유지하기 위한 정치, 보수정치가 정치의 전부라 생각하고 그들의 정치라고 생각한다. 간혹 그들 가운데 평소 보수정치의 기만성에 넌더리를 하며 진보정치의 중요함을 내비치던 사람들도 막상 선거철이라도 되면 마법에라도 걸린 듯 보수 정치에 목을 맨다. 그들에게 진보란 대개 좀더 나은 보수, ‘좋은 보수’를 뜻한다.
그런 딱한 상황엔 아픈 배경이 있다. 오랜 군사 파시즘 기간 동안 우리의 소망은 민주화, 즉 ‘좋은 보수’를 이루는 것이었다. 많은 사람들의 희생과 피의 대가로, 보다시피 오늘 우리는 죄없이 잡혀가 고문을 당하거나 벌건 대낮에 군인들이 양민을 도살할 가능성은 적어진 세상에서 살게 되었다. 물론 그런 변화는 참으로 대단하고 값진 것이다. 그러나 동시에 그런 변화는 우리가 만들어가야 할 세상의 출발점에 불과하다. 죄없는 사람을 고문하거나 죽이는 일이 적어졌다고 해서, 정직하게 일하는 사람이 행복한 세상이 만들어진 건 아니기 때문이다.
물론 애초부터 먹고 사는 문제에 매달리지 않아도 되었던 사람들, 민주화만으로도 살 만한 세상이 된 ‘시민 계급’에게 더 이상의 변화는 절박한 게 아닐 것이다. 그런 사람들로선 선거에서 ‘나쁜 보수’가 이기는가 ‘좋은 보수’가 이기는가는 대단한 차이를 가질 수 있다. 그러나 민주화가 되고서도 제 삶이 달라진 게 없거나 오히려 나빠진 사람들, 그놈의 ‘좋은 보수’의 정치에 늘 당하기만 하는 대다수 노동자 농민의 처지에서, 선거에서 어떤 보수후보가 이기는가는 그리 대단한 차이를 갖지 않는다. 노동자 농민의 현실을 대변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보수정치란 똑 같은 놈들인 것이다.
사정이 이러한데도 노동자 농민들이 ‘좋은 보수’를 찍어야 한다고 그게 최선이라고 생각한다면 그렇게 못나고 비굴한 일은 없을 것이다. 사정이 이러한데도 노동자 농민들이 ‘좋은 보수’를 찍어야 한다고 그게 최선이라고 강요한다면 세상에 그렇게 염치없는 일은 없을 것이다. 급기야 “너희들 때문에 이회창이 되면 어쩔 거냐.”는 공갈까지 나온다니 아마도 오늘 세상은 인간의 염치가 완전히 사라진 세상인 모양이다. 대체 무슨 이유로 보수 정치에 거덜이 난 노동자 농민이 보수 정치의 결과에 책임을 져야 하는가. (박정희와 전두환과 노태우에게 그렇게 당하고도 오늘 다시 이회창을 대통령으로 미는 나라라면 ‘이회창 대통령’이 걸맞은 나라라고 밖에!)
노무현은 다르다고? 11월 13일 농민대회에서 노무현이 달걀을 맞고 쫓겨나는 꼴을 보고도 그런 소리를 하는가. 노무현이 되면 적어도 더 나빠지지 않는다고? 속없는 소리 하지 마라. 노동자 농민에게 이미 세상은 충분히 나쁘다. 사람들아, 제발이지 되어먹지 못한 소리들 좀 그만 두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