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lm2.0 1주년에 부침
영화저널은 어디로 가는가?
항상 기억을 돌아보는 것은 사람을 스노비즘에 빠지게 만든다. 그 위험을 무릅쓰고 돌아보고 싶게 만드는 것은 영화잡지를 만들면서 보낸 나의 삼십대가 진심이었기 때문이다. 나는 그때 영화를 구출해야 한다는 사명에 불타고 있었다. 영화는 구경거리였으며, 그저 도구상자였으며, 예술비평가들은 저속하고 타락한 것으로 여겼으며, 철학자들은 단세포의 대중적 활동으로 취급했으며, 대중들은 자신들이 지금 저지르고 있는 이 위기가 무엇인지 알지 못했다. 영화 애호가들은 지하에 숨어 있었다. 나는 그들을 끌어내고 싶었다. 나는 영화잡지가 진지가 되기를 꿈꾸었으며, 지면이 해방구가 되기를 소망했으며, 영화에 관한 대화가 여기서 시작되기를 바랐다. 그리고 동료들이 생겨났다. 그들은 경쟁하고, 동시에 연대했다. 이제 우리들은 제 할 일을 다 한 것일까?
그렇지 않다. 내 생각으로 당신들(영화저널들)은 너무 많이 나아갔다. 또는 방향을 잘못 잡았다. 당신들은 손익계산서에 너무 사로잡혀 있는 것은 아닌가? 한국영화의 흥행이라는 경주에 너무 심취한 나머지 자본의 경기장에서 벌이는 경제적 환원주의자들이 되어버린 것은 아닌가? 영화보다 영화를 둘러싼 시시콜콜한 잡담에 너무 많은 관심을 돌리고 있는 것은 아닌가? 당신이 다루고 있는 영화가 한국영화일 때 당신은 지나치게 비겁해지고 있는 것은 아닌가?(이를테면 영화저널에서 한국영화는 다 걸작이다! 정말 이래도 되는가?) 당신들이 그러는 동안 당신들의 사이트에서 독자들은 당신들에게 맞서고 빈정대고 너희들끼리 놀면 우리는 우리끼리 논다는 섹트주의가 점점 전염병처럼 번져가는 것은 어떤 이유인가? 혹시 영화저널들은 해방구를 결국 비참하게도(그리고 끔찍하게도) 자발적으로 게토로 만들고 있는 것은 아닌가? 나는 이 말이 Film2.0의 생일에 어울리는 축사가 아니라는 것을 알고 있다. 그러나 나는 진심으로 의견의 다양성을 위해서 Film2.0이 우리 세기에 살아남아야 한다고 믿기 때문에 있는 힘을 다해서 하소연하는 것이다. 나는 당신들이 영화 애호가들 앞에서 떳떳하게 대답하기를 바란다. 당신들은 영화를 사랑하는 사람들을 위하여 영화저널을 해방구로 만들었습니까?
정성일(키노 편집장)